본문 바로가기

베이스 공부

베이스 4현, 5현, 6현 차이

안녕하세요, 베이스도입니다.
여러분은 다현 베이스를 좋아하시나요? 저는 사실 디자인 때문에 4현 베이스를 좋아합니다. 그런데 최근 유명하신 루시의 조원상님이나, 잘 모르긴하지만 유명 베이시스트 분들 중에서도 5현, 6현을 쓰는 분들이 꽤 있으니, 좋아하는 아티스트를 따라 다현 베이스를 고려하고 있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4현과 5현, 6현의 차이를 현의 구성과, 스트링의 특성, 연주 시 특성에 관련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 아래 내용은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종합한 것입니다. 사람마다 취향이나 감각이 다르고, 여건이나 상황도 다르기 때문에, 아래 내용이 여러분에게 똑같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의견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현의 구성

4현 베이스는 EADG의 4개 줄로 구성되어있습니다. 5현 베이스는 E현 아래에 B현이 추가되어 BEADG의 5개 줄로 되었고, 6현 베이스는 5현 베이스의 G현 위에 C현이 추가되어 BEADGC의 6개 줄입니다. 줄이 많아질 수록 연주할 수 있는 음역대의 레인지(폭)가 넓어집니다. 이러한 현의 구성 때문에, 5현의 5프렛은 EADGC가 되어 빠른 음이동이 쉬워져 복잡한 라인을 치기에 좋다고 합니다. 이 점에서 6현 베이스는 개방현(아무 것도 잡지 않은 상태)에서도 EADGC의 음을 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현 베이스는 4현에 비해 뮤트가 어렵고, B현을 제대로 뮤트해주지 않으면 사운드가 지저분해질 수 있기 때문에 컨트롤이 어려운 편입니다.

스트링이 4개인 4현 베이스



스트링

스트링(줄)의 경우, 4현을 기준으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좋은 다현 베이스용 스트링을 찾기 힘들다고 합니다. B현의 스트링은 그 특성에 의해 탄력있는 사운드를 내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그리고 스트링의 가격 자체도 4현의 경우보다 훨씬 비싸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트링이 5개인 5현 베이스



연주

실제 연주 시에 E키 이하로 내려가는 음을 치게 되는 일은 별로 없다고 합니다. 그 이하로 내려가면 드럼과 사운드가 겹칠 수 있기 때문에 E키 이하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B현을 이용해야 할 명확한 목적이 있는지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발라드나 메탈 장르를 주로 연주하고자 한다면 다현 베이스를 추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B현을 통해 훨씬 묵직한 사운드를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5현 베이스 연주



이러한 이유 등으로 인해 보통 베이스 숙련자가 아니라면 4현 베이스를 추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초보자의 경우, 5현이나 6현 등의 다현 베이스는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에, 대부분 4현을 추천하곤 합니다. 하지만 디자인이 마음에 든다면 다현 베이스를 구매해도 괜찮다고 합니다. 예뻐야 손이 많이 가고, 오래 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연주를 잘 해내고 싶다는 욕심이 있어도 다현 베이스가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4현 베이스와 다현 베이스(5현, 6현 등)의 차이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의 구성의 차이로 인해 다현 베이스는 연주할 수 있는 음역대가 더 넓습니다. 스트링은 4현 베이스를 기준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좋은 스트링을 구하기 어렵거나 비용이 비쌀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 연주 시에는 4현의 E키보다 더 낮은 음을 연주할 일이 잘 없기 때문에, 발라드나 메탈  장르를 연주하고자 하는 등 다현 베이스를 이용할 명확한 목적이 있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다양한 이유로 인해 초보자의 경우는 4현 베이스를 추천하는 경우가 많지만, 디자인이 마음에 들거나, 베이스 연주에 대한 욕심이 있거나, 좋아하는 아티스트가 다현 베이스를 사용한다면, 다현 베이스를 선택해도 좋습니다.

저는 디자인 때문에 4현 베이스가 좋습니다만,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이번 글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은 저보다 덜 고생하시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